본문 바로가기
젠이의 주식공부

미국주식 대체 왜 오를까? 델타항공 매수/매도기

by 그린코드 2020. 6. 5.

코로나 이슈로 인해 항공 주가가 바닥을 쳤다.

많은 항공주가 있었지만, 평소에도 델타항공을 많이 이용했었기에 익숙한 항공사로 선택을 했다.

코로나 이슈가 있기 전 (2020년 2월 말) 약 60달러 정도의 주가였는데, 5월까지 주가를 계속 살펴보니 최하 17~18달러선 까지 떨어졌다.

 

5월 12일에 약 20달러에 매수 (GOOD)

이제 떨어질 만큼 떨어졌다 싶어, 5월 12일에 약 20달러에 매수했다.

 

5월 12일 20달러 매수

당시에는 사자마자 2일 만에 17달러대로 떨어졌었어서 주식을 안 보고 있었지만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저점을 잘 잡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1-2달 안에 3-40달러대로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1년 내로는 100프로 회복할 것이라고 봄)

최근 매력적인 주식이 너무너무 많았기에 욕심부리지 않고 27달러 선에서 매도를 하기로 결심했다.

 

 

5월 27일, 50% 27달러 매도 (GOOD)

5월 27일 27달러 매도

일단 목표했던 금액에 도달했기에 50% 매도를 했다. 다음날부터 더 떨어져서 약 하루 동안은 매도하길 참 잘했다고 생각했다. 오늘(32.38달러) 기준으로 보면 '아... 조금 더 오를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지만, 개인적으로 매도 목표를 정하고 익절하는 습관은 나에게 좋은 습관으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5월 28일, 50% 25달러 추가 매도 (BAD)

5월 28일 25달러 매도

원래 매도 목표로 잡았던 27달러에 미치지 못하는데, 갑자기 하락세가 시작되어 두려워지기 시작했다. 이때가 내가 잘못했던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ㅠㅠ 사실 요즘 주가를 보면 왜 오르는지 모를 때가 참 많다. 처음에 항공주를 장투로 가져가려고 마음을 먹었다가, 최근 매력적인 다른 주식들이 많기에 단타로 연습을 좀 해보고 싶었기에 하락세로 돌입하기 전에 익절을 했어야 했다.

 

지금 와서 돌아보니, 두려움이라는 감정에 사로잡혀 목표치가 아닌데도 매도를 한 것은 분명히 잘못한 일이다. 다음에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기록으로 남기고, 동일한 마음이 들 때마다 이 글을 꺼내봐야겠다. (명심!!)

 

 

6월 4일, 여전히 오르는 델타를 바라보고 있다 (BAD)

6월 3일 여전히 오르는 델타

27달러, 25달러에 매도를 한 다음 계속 델타가 오르니 마음이 불편하다. 지금까지 놔뒀으면 얼마만큼의 이익이 더 있는지를 머릿속으로 자꾸 계산하게 된다. 이미 익절한 이후, 추가 매수를 위해 기업의 정보를 모으고 동향을 파악하는 일이 아닌, 단순 올라가는 주가를 바라보며 한탄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다. (+ 계속 오르면 내가 저 고점에서 팔 수 있을 것 같니? ㅎㅎㅎ)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인간인지라 자꾸만 쳐다보게 된다.ㅎㅎㅎ 심지어 6월 3일에 많이 오르길래, '아 다시 사볼까?' 생각하다 안 샀는데 6월 4일에 더 고점을 찍으니 마음이 더 불편하다. ㅠㅠㅠㅠ 많이 오른다면 40달러 까지도 오른다고 생각했었는데, 다음 주에 거기까지 고점을 찍는다면 얼마나 마음이 쓰릴까....

 

하지만,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냉정해져야 할 때가 왔다. '왜 오르는지 모르는 주식을 감정에 이끌려 사지는 말자. 그렇게 오르는 주식은 내 것이 아니다.' 처음 가졌던 이 마음가짐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오늘도 빨간 불이 들어오면, 정보를 분석하기 보다는 그 빨간 흐름에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 냉정해져야함!! 차트를 바라보기보다는 기업에 대해서 공부하고, 현재 경제의 흐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주말동안 많이 고민해보자!)

 

지금만 주식할 거 아니니까. 좀 더 좋은 습관을 만들어가며, 주식을 깊이 배워가는 내가 되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

 

 

+ 다음번에 참고할 사항

미국 항공주가 오르니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도 함께 오른다. 국내 주식도 동향을 함께 살피자.

 

+ 2020.06.05 오늘의 요약

1. 미래가 어떻게 되든, 목표 매도치를 잡고 익절하는 습관은 좋은 습관이다. 

2.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는데, 두려움에 사로잡혀 감정적으로 매도하지 말자. (But 손절 기준을 넘어서면 매도)

3. 익절 이후 올라가는 주가를 바라보며 한탄만 하지 말자. 그런다고 달라질 것 없다.

4. 왜 오르는지 모르는 주식은 내 것이 아니다.

5. 그러므로 시간이 주어질 때마다 정보를 모으고 공부 또 공부하자!

댓글